플라톤에게 이데아란 보여지는 현실 세계의 넘어에 있는 어떤 존재의 본래적인 원형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것은 감각적인 것이 아닌 초감각적인 변화하지 않는것으로 이 존재의 특징은 영원하고 불변하며 소멸되지 않는 신적인 것으로 이성을 통해 서만 얻을수 있는 형체 없는것으로서,단순한 사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플라톤(427 - 347 B.C.)
플라톤의 「국가론」에서는 그의 형이상학과 인식론,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지면서 다른 어떤 대화편에서보다도 체계적 논변의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즉, 국가론은 정치학, 교육철학, 이상국, 사회적 진단, 또는 여타의 많은 것에 관계된 서적이라고 불리운다.
죽은 후에도 후세 사람들에게 그에 대하여 증언하고 사색하도록 하였으며 어떤 상황에서도 다른 사람을 해하지 않고 비난하지도 않으면서 죽어간 그것 때문에 그를 영원히 위대한 철학자로 인식하게 되었다. 소크라테스의 이전, 자연철학자의 사상은 이 우주의 근본이 무엇인가에 관한 문제들이었다.
철학의 지주로 삼고 있다.
이러한 플라톤의 사상은 교육학적인 입장에서 볼 때 다양한 영역에서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교육론 일반에 있어서는 관념론의 시초라고 여겨진다. 본문에서는 동굴의 비유를 통해 교육론 일반에 거친 플라톤사상의 영향으로써 관념론의 교육관을 알아보고, 또한
철학적 사색과 철학적 논리를 전개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또 한편으로 실제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일반인에게 보수를 받고 실용적 지식 또는 기술을 가르쳐 주기고 하고 개인간의 송사에 돈을 받고 변론해 주기도 하였다. 대체로 소피스트들은 오늘의 실용주의자와 같은 성향을 갖고 있었다.
그
신신역(神域)에 학원 아카데메이아(Akademeia) 개설하고 제자 양성에 전력하면서 저작에 몰두하였다. 《향연, 饗宴》 《파이돈, Phaidon》 《국가론》 《파이드로스, Phaidros》등 주요 저술이 여기서 이루어졌고, 이 학원은 529년까지 계속되었다. 대학(University)의 처음 형태인 '아카데미(Academy)'라는 말은 여기
철학적 사색과 철학적 논리를 전개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또 한편으로 실제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일반인에게 보수를 받고 실용적 지식 또는 기술을 가르쳐 주기고 하고 개인간의 송사에 돈을 받고 변론해 주기도 하였다. 대체로 소피스트들은 오늘의 실용주의자와 같은 성향을 갖고 있었다.
그
윤리학
이 사람은 인간의 능력을 세 가지로 나눴다. 첫 번째가 이성을 통해 추론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이고 두 번째가 명예나 충성심 같은 정서적인 것을 중시하는 능력이고 마지막이 인간의 욕구를 채워주는 신체적 욕망이다. 그래서 이 인간의 능력에 따라 가져야 하는 덕도 틀린데 바로
인식론적 상대주의
그는 인간은 서로 다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각 개인의 의견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시대에 따라 사회가 발전해 나가면서 진리도 윤리도 상대적으로 바뀐다고 주장했다.
2) 종교, 윤리, 규범 비판
사회 규범이 신에 의해 이미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에 의